2020. 11

맛있는 해썹 월동 준비용 배추로 만드는 특별한 요리,
배추비빔쌀국수

이맘때쯤 식탁에서 자주 보게 되는 채소가 바로 배추입니다.
김장철을 앞두고 집집마다 김장 준비에 여념이 없으실 텐데요.
아삭하고 시원한 식감 덕분에 평소에도 이런저런 요리에 곁들이기 간편한 재료여서 인기가 좋습니다.
배추로 만들어보는 독특한 한 끼 식사, 배추비빔쌀국수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이전 다음

준비물

배추비빔쌀국수 재료(1인분 기준)

알배추 1/2개, 당근 1/2개, 송이버섯 1/4팩(50g), 쌀국수 70g, 맛살 3개, 오이 1/4개

소스 재료
진간장 2큰술, 미소 1/2큰술, 맛술 1/2큰술, 간 생강 1/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설탕 2작은술, 식초 1작은술, 소금 1/3작은술

01

절임배추는 반으로 크게 자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비스듬히 칼집을 넣어 썰어주세요.

요리팁

배추는 신선도가 중요한 재료입니다. 김장철이 되면 자주 사용하게 되는 절임배추는 특히 더 신경 써서 보관해야 하는데요. 식약처에서 절임배추를 구매한 적 있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77.6%는 구매 후 즉시 사용했으나 22.4%는 하루 이상 보관 후 사용했다고 합니다. 냉장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부득이하게 상온에서 1일 이상 보관했다면 3회 정도 씻은 후 요리에 활용해야 합니다.

02

당근과 오이는 곱게 채썰고, 맛살은 먹기 좋게 찢어주세요. 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가닥 찢어주세요.

요리팁

냉장고 속 식재료 관리는 정말 어려운 숙제입니다. 금방 물러지는 채소는 물론 점점 늘어나는 냉동식품과 가공식품, 사용량이 많지 않은 소스류까지. 깜빡 잊어버리고 있으면 어느새 음식물 쓰레기만 많아집니다. 식재료의 유통기한을 적어놓으면 날짜가 임박했을 때 알림을 보내주는 어플리케이션들이 있는데, 장 본 영수증을 사진만 찍으면 바로 기록해주는 어플도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냉장고 관리 어렵지 않겠죠?

03

끓는 물에 당근, 버섯, 배추 순서로 익힌 뒤 찬물에 헹궈주세요.

요리팁

주방에서 사용하는 냄비나 프라이팬의 재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바로 스테인리스입니다. 스테인리스 식기는 튼튼하고 녹이 잘 슬지 않지만, 오래 사용하면 묵은 때나 얼룩이 생기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 얼룩은 수돗물에 들어있는 미네랄과 염류가 금속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생기는 것인데요. 그럴 때는 종이행주에 식초를 적셔 1분 정도 올려놓으면 스테인리스 식기의 얼룩이 없어집니다.

04

소스 재료를 잘 섞어 드레싱을 만들어주세요.

05

쌀국수는 팔팔 끓는 물에 넣어 3~40초 삶은 뒤 건져내 찬물에 헹궈주세요.

요리팁

국수 삶은 물을 빼거나 밥을 하면서 쌀을 씻을 때 채망을 사용하실 텐데요. 크기는 전부 달라도 사이사이의 음식물 찌꺼기를 빼기가 쉽지 않은 건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테두리 부분에 음식이 잘 끼고, 가끔은 녹이 슬기도 하는데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 꼼꼼히 펴 바른 후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깔끔하게 씻어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지저분한 것들이 남아 있으면 끓는 물에 넣고 푹 삶아주세요.

06

드레싱 재료를 한데 섞고 익힌 채소와 쌀국수, 맛살, 오이를 볼에 담아주시면
맛있는 배추비빔쌀국수가 완성됩니다!

※ 사진 : 요리연구가 배혜경